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출간도서

목록으로

장군의 나라

출간일
2021-11-05
저자
이수남
분야
문학
판형
신국판(152 X 225)
페이지
320
ISBN
979-11-392-0156-7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저자소개

이수남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
현대중공업, SIEMENS KOREA 등에서 일했고,
2020년에 편역서 ‘영한 금강경’을 출간했다.

‘조용한 아침의 나라’로 조롱을 받아왔던

장군의 나라가 드디어 잠에서 깨어났다.


이 책은 K나라 자동차산업 현장에서 10여 년 동안 함께 일했던 도이칠란트 사람 루디의 눈을 통해서 바라본 K나라 사람들의 시련과 도전에 대한 이야기이다.

K나라 사람들은 지난 세기의 전쟁으로 잿더미가 된 벌판에서 털고 일어나, 자본도 기술도 인력도 없이, 맨땅에서 맨손으로 기업을 일으키고 공장을 세웠다.

그들은 세계적인 자동차 선두 주자들을 반드시 따라잡고야 말겠다는 불굴의 투지와 열정으로 자동차산업을 키워서, 놀랍게도 세계 제5위의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는 담대한 목표를 달성했다.

A나라 자동차 시장에서 고장이 잦은 싸구려 깡통자동차라고 놀림을 받던 H자동차가 어떻게 변신하여 바야흐로 세계 일류 품질의 자동차로 대우받게 되었을까?

외톨이 부품회사 사스코가 어떻게 H자동차 계열사의 철통같은 방어벽을 뚫고 자동차의 핵심부품인 엔진컴퓨터를 H자동차에 납품하게 되었을까?

자동차산업계에서 오래 일했던 저자가 생생한 현장 경험과 사실 기록을 엮어서 쓴 새로운 장르의 ‘체험적 기업소설’을 출간했다.

이 책은 외국인의 눈을 통해서 바라본 K나라 자동차산업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의 시련과 도전에 관한 이야기이다. 

외톨이 부품회사 사스코가 어떻게 H자동차 계열사의 철통같은 방어벽을 뚫고 자동차의 핵심부품인 엔진컴퓨터를 납품하게 되었을까?

지난 세기에는 종교와 국가가 세상을 다스렸지만 오늘날에는 기술과 자본과 조직을 가진 국제적 기업이 세상을 지배한다. 바야흐로 기업이 세상을 지배하는 기업의 전성(全盛)시대이며, 기업끼리 치열하게 서로 다투는 경제전쟁의 시대이다. 

K나라 사람들은 지난 세기의 전쟁으로 잿더미가 된 벌판에서 털고 일어나, 자본도 기술도 인력도 없이, 맨땅에서 맨손으로 기업을 일으키고 공장을 세웠다. 그들은 1960년대 말부터 비로소 엔진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조립하기 시작하여, 놀랍게도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겠다는 담대한 꿈을 드디어 이루게 되었다.


엔진자동차는 현시대 인류의 생활방식(라이프 스타일)을 가장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기술문명의 선물이다.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하나 만든 수많은 부품들을 하나로 모아서 결합해 놓은 것이 바로 자동차라는 합체 로봇이다. 자동차산업은 수많은 부품업체들의 광범위한 협력과 국제적인 분업으로 이루어지는 현대문명과 첨단기술의 총체적인 완성판이다. 

비록 출발은 늦었지만 반드시 따라잡고야 말겠다는 의지와 열정으로 K나라 자동차산업을 키워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사람들이 여기에 있다.

빼어나게 뛰어난 형제들에게 밀려서 늘 어눌하다고 무시당했던 B회장이 어떻게 세계적인 혁신의 기업가로 우뚝 서게 되었을까?

A합중국 시장에서 싸구려 깡통자동차라고 놀림을 받던 H자동차가 어떻게 변신하여 바야흐로 세계 일류 자동차로 대우받게 되었을까?

그 전설의 현장에서 함께 일했던 자동차 협력업체의 외국인 전문경영인 루디가 보고 듣고 겪은 기록과 증언을 만나 볼 수 있다.




H자동차 구매총괄본부는 해마다 연례행사로 납품회사에게 생산성 향상활동 목표를 제시하고 가격을 내리라고 압박한다.

엔진 밸브를 만드는 T사는 해마다 생산성 향상(원가 절감)을 한다고 현재 써는 것보다 더 최신식 가공 설비도 사들이고 가공하는 사람의 수도 줄이고 관리하는 사람 수도 줄이고 온갖 짓을 다 해 왔다.

사장과 직원들이 몇 년 동안 정신없이 그렇게 해 오다 보니 이제 자기네 회사 제품이 세계에서 가장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 되어 버렸다.

그렇다, H자동차의 국제 경쟁력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 해마다 실시하는 ‘협력회사 공급가격 쥐어짜기’가 바로 그 비결(秘訣)이며 비밀무기인 것이다. 협력회사라는 납품회사가 죽지 않겠다고 발버둥치며 살아남기 위해서 온갖 짓을 다 하는 사이에 경쟁력이 생긴다. 그 고비를 넘기는 기업만이 살아남고 승승장구(乘勝長驅)한다. 

T사가 적자생존(適者生存), 생존경쟁(生存競爭), 자유시장경제의 놀라운 힘을 증명해 보여 줬다.


*


루디는 김 박사와 함께 H자동차 A나라 K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영어를 도통 못하는 A자동차 B회장이 A나라 축하 손님들 앞에서 어떻게 연설을 할지 루디는 궁금했다. 놀랍게도 B회장은 그렁그렁하고 우렁찬 목소리로 부하 직원들이 한글로 써 준 연설문을 읽어 내려갔다.

“굳 모닝 레이디 앤드 젠틀멘, 이트 이즈 마이 그레이트 아너 투 프레젠트…(Good morning, Ladies and gentlemen, It is my great honour to present…).”

장내 손님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와 환성이 터져 나왔다.

영어 같기도 하고 K나라 말 같기도 한데,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아들을 수 있었다.

과연 임기응변의 고수였던 왕회장의 아들답게, B회장도 재치와 배짱과 뚝심의 대가(大家)임을 보여주는 자리였다.

이어서 A나라 재향군인들의 일동 경례와 군악대의 팡파르를 받으며 연단에 올라온 A나라 전 대통령 아버지 보쉬는 B회장의 영어 실력을 칭찬하며 너스레를 떨었다.

“B회장의 영어 실력이 지난해 만났을 때보다 엄청 늘어서 놀랐다.”

준공식 행사장이 떠나갈 듯이 웃음과 박수와 환호로 뒤집혔다.


-본문 중에서-


01 프롤로그

02 K나라

03 형제자동차

04 사스코

05 마당은 많다

06 월기등대

07 오운석

08 인수합병

09 한마음

10 세원공장

11 월드컵

12 돌고래

13 아메리카

14 지구는 둥글다

15 시련과 도전

16 거북선

17 담합사건

18 에필로그

닫기

출판상담문의

오전 9시 ~ 오후 6시

070-4651-3730

세상과 책을 잇는
마중물같은 출판사
지식과감성#

고객센터 전화상담

070-4651-3730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1시 25분 ~ 1시)

1:1 온라인 상담

지식과감성#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

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상담 신청 가능

원고 및 파일전송

웹하드 접속하기
아이디 : ksbookup 비밀번호 : ks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