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불편을 겪고 있는데, 이 책은 사람으로 인한 불편 없는 보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깨달음과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깨달음은 교양서적이나 종교에서도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나와 사람에 대한 깊은 생각을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이 책은 그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교양서적 독서의 목적은 자신을 계발하여 인격의 완성을 통해 보다 아름다운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기의 언행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 과정은 별로 강조되지 않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인문학 서적이나 종교에서 제시하지 않는 분야, 즉 사람이 매일 겪는 일상에서 어떤 것을 깨달아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인문학적인 서적들에 대한 탐구가 우리의 일상에 그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과정들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아는 것과 실천과의 사이에 큰 괴리가 존재한다. 그 과정 없이는 머리로 아는 것이 언행으로 구현되지 못한다.
이 책은 그 과정을 파헤쳐 제시함으로써, 보다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의 산물이다. 철학이나 종교와 같이 심오한 논리보다는 우리의 일상에서 우선적으로 구현될 필요가 있는 분야에 대한 일상의 철학이다.
서문: 이 글을 쓰는 목적
1부: 인간과 깨달음
품격 없는 사회
욕먹는 사람들
칭찬받는 사람들
깨닫고 훈련해야
깨달음이란 어떤 것인가?
종교의 깨달음과 인간의 깨달음
깨달음과 소유
2부: 깨달음으로 가는 길
생각과 행동의 중심인 나
자신을 알고 고치는 방법
위선 없애기
과거 잘못에 대한 반성
가치관의 확립과 판단력
독서와 인간성의 개발
철저한 이기주의로 그릇 키우기
다른 사람에 맞추어 살기
현명한 사람의 발견과 함께하기
에필로그


070-4651-3730
ksbookup@naver.com
지식과감성#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