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누리과정과 더불어 행복한유치원도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맞이했다. 놀이중심, 유아중심교육과정을 통해 행복의 주도권을 어린이들에게 온전히 넘겨주는 것. 놀이중심교육과정으로의 도약을 위해 애써 온 5년 동안 어린이들이 호기심과 상상력을 펼치며 세상을 배워 갈 수 있도록 우리는 어린이의 출발점을 위한 노력을 이어 왔다. ‘변화’, ‘도전’, ‘노력’이라는 단어의 무게만큼 어려움이 따르지만 유치원과 교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어린이이기에 가능했다. 여러 변화를 통해 성장한 우리는 여전히 도약 중에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어린이들이 경험하는 세상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이다.
행복한유치원의 놀이중심교육과정은 어린이들이 주도하고 만들어 가는 수업이다. 교사가 어린이들의 놀이를 관찰하며 관심 주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놀이는, 어린이들의 주도에 따라 넓고 깊게 확장되어 간다. 어린이들은 놀이를 어떤 방향으로 펼쳐 갈지에 대한 걱정보다 노는 행위 그 자체에 몰입하기 시작한다. 그 누구도 진행 방향을 예측하기 힘든 놀이 속에 유아들은 즐거움을 느낀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호기심이 유아들의 놀이의 흐름이 되고, 유아들은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우고 증명하는 즐거움을 느낀다. 놀이 속에서 문제를 마주한다면 어떨까? 놀이 속의 문제는 좌절감을 안겨 주는 것이 아닌, 해결에 대한 도전심을 불러일으키고,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간다. 학습과정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유로운 사고가 발현되는 것이다.
…
놀이중심수업은 어린이들이 주도하고 이끌어 가는 수업이며, 교사는 어린이들의 고민이 교육적으로 닿을 수 있도록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원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유아들의 반짝이는 순간들을 발견하기 위해 매 순간 유아들 곁을 따뜻한 마음으로 지키고, 기록한 교사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_머리말 중에서
머리말
1장 만 3세
1. 움직이는 동화로 이야기에 새 생명을, 버려진 책에 새 가치를 더하다!
2. 기분 좋은 캠핑을 즐겨 보자!
3. 바다에서 아쿠아리움까지 놀이 공간의 구성과 확장!
4. 상상으로 이루어진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이야기
2장 만 4세
1. 우리는 어린이 파브르!
2. 식물이 궁금해요!
3. 끝없는 우주에서 만난 우리
4. 기차 타고 신~나게 달려가 보자!
3장 만 5세
1. 해양오염 이야기부터 우체국 놀이까지
2. 우리가 발견한 세계지도, 그 속에 숨겨진 신기한 이야기
3. 따뜻한 체험 전시회에 놀러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