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회사’를 찾고, 그 회사의 ‘주식가치’를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에 대응하여 경영자는 ‘좋은 회사’를 만들고, 그 회사의 ‘주식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경영의사결정을 내린다. 저자는 이러한 ‘좋은 회사’와 ‘주식가치’에 관한 투자자와 경영자의 질문에 그 답을 제공하기 위해 회계(Accounting)와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를 동시에 다루면서, 독자들이 회계와 기업재무의 개념과 연관성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먼저 보여 준 다음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2021년에 출간된 《MBA 회계와 기업재무》에 110여 페이지를 추가하여, 책 전체에 걸쳐 개념을 보다 상세히 설명하였고, 기존 독자들의 수차례 요구에 의해 다음의 4가지 주제를 추가적으로 다루었다.
∙ 재무제표의 종류와 해석
∙ 활동별 주요 계정과목의 이해
∙ 기업가치와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 기업가치 배수법(Enterprise Value - Multiple Method)
이기학 대표(PwC 컨설팅)
이 책은 논리성과 가독성 관점에서 마치 한 권의 컨설팅 보고서와 같습니다. 회계와 기업재무의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해 ‘투자자의 질문과 이에 대한 경영자의 대응’이라는 독창적인 Framework을 만들어 논리성을 확보하였고, 어려운 회계와 기업재무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을 그림과 표로 도식화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 책은 회계와 기업재무의 큰 그림을 파악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무척 반가운 선물이 될 것입니다.
조영무 박사(LG경영연구원)
알고 있는 듯한 지식이라도 머릿속에 명확히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이에게 말로 전달하기 어렵고, 남에게 말로 설명하던 것도 더욱 정제시키지 않으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저자가 글로벌회계법인과 다국적기업에서 쌓은 오랜 실무 경험에 국내외 MBA 스쿨에서의 티칭 경험이 더해져 나온 역작! 기업에서 회계, 재무, 경영관리 업무를 맡고 있는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이제 막 관련 지식을 배우는 학생들 모두에게 책장에 꽂아 두고 수시로 펼쳐 보길 추천한다.
머리말
추천의 글
독자의 리뷰
이 책의 특징
1. 이 책에서 다루는 재무제표와 계정과목
2. 이 책에서 구분해서 사용하는 용어
3. 이 책에서 줄여 쓰는 영문약어
4. 이 책에서 표기하는 시점
5. 이 책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들어가며
1. 회계와 기업재무의 관계
1) 회계와 기업재무의 영역
(1) 투자자의 질문
(2) 경영자의 대응
(3) 좋은 회사와 주식가치
2) 회계: 좋은 회사
(1) 좋은 회사의 정의
(2) 4개 지표의 의미
(3) 4개 지표 간의 관계
3) 기업재무: 주식가치
(1) 주식가치의 정의
(2) 주식가치의 평가방법
2.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1) 이 책의 구성
2) 이 책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