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륙 5개국 12년의 유학 경험을 공유하는 고민 상담소.
유학을 준비하는, 유학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유학’이라는 키워드로 우리가 이렇게 연결되다니 지금 이 순간 얼마나 설레는지요. 그리고 이 길을 시작하는 여러분을 얼마나 응원하고 싶은지요. 지금 이 순간 책을 펼친 이유가 무엇인가요? 유학 라이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함인가요? 아니면 유학 생활에 지쳐 돌파구를 찾기 위함인가요? 지금 이 순간 어떤 마음일지 참 궁금해요. 외국에 나가 새로운 삶을 꾸려나갈 생각에 마냥 설레는지. 아니면 당장 일주일이라도 버텨낼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 차 있는지. 그렇다면 이 책을 펼치신 여러분께 잘 찾아오셨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혼란스러움, 두려움, 기대감 등 다양한 감정 속 실마리를 찾고 여러분께 유학 경험을 공유해 주는 언니, 누나가 되어줄게요.
3대륙 5개국에서의 12년간의 유학 생활은 두렵고, 외롭고, 설레고, 찬란한 시간이었어요. 그와 동시에 유학이란 저의 인생을 바꿔준, 지금의 김하영을 있게 해준 인생의 터닝포인트이자 기회였죠. 내 생의 가장 어여쁜 청춘이 담긴, 나 자신에 대한 공부가 되어준 너무나 소중한 한 편의 영화.
이 모든 스토리는 하나의 메세지로 귀결되어요. ‘유학이라는 길 속, 너무 많이 두려워하지 않길, 방황하지 않길.’ 분명 외롭고 힘든 순간들이 찾아오겠지만 그 너머에 더 큰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 모든 경험 속 내가 배워갈 것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그 끝에 한층 더 성장해 있을 자신의 모습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나아가길.
12년간 3대륙 5개국에서 유학하며 참 많은 것을 배운 사람, 그리고 유학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사람.
해외에서 공부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저의 경험을 궁금해하는 친구들이 많아지는 것을 느끼며 ‘아! 저 세상 밖에는 이러한 질문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겠구나. 그럼, 그 사람들에게 내가 아는 것을 같이 공유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유학 상담과 유학 유튜브 채널 deargloria를 운영하며 유학에 대해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또 유학을 시작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옆집 언니, 누나의 입장에서 솔직한 이야기를 시작했죠.
‘인생은 혼자 살아남는 것’이라는 말과 참 유사한 유학 생활에 따뜻한 위로와 기댈 수 있는 고민 상담소가 되어주고 싶었어요.
유학을 고민하고 있는 당신은 자신의 comfort zone을 벗어나 더 큰 가능성에 용기를 낸, 이미 성공의 궤도에 진입한 사람이라는 것.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 하고 있다는 것. 이 기회를 잡고 주인공이 되어 다신 없을 당신만의 영화를 찍고 오기를 진심으로 바라요.
들어가는 글
감사의 글
1. 발단: 유학 준비 과정
유학이 좋은 이유?
유학 필수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유학 준비 실전편: 비자, 홈스테이, 유학원
언어 공부에 대한 모든 것
2. 전개: 유학의 시작, 드디어 풀린 오해
유학생들은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문란한가요?
외국은 대학교 졸업하기가 어렵다?
어떻게 하면 빨리 적응할 수 있을까요?
유학을 그만두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위기: 유학에서 겪게 되는 고난들
나와의 문제: 슬럼프, 외로움, 번아웃
남과의 문제: 인종차별, 인간관계
불가항력의 문제: 제3의 요소
4. 절정: 한번 시작한 유학, 최고를 맛보자
노력의 절정: “나 이 정도까지 해봤다!”
뿌듯함의 절정: 유학 성공 케이스와 그들의 공통점
후회의 절정: 유학 실패 케이스와 그들의 공통점
5. 쉼표: 쉼이 필요할 때
교환학생: 합법적 백수의 유럽 장기 여행
휴학: 졸업 전 마지막 버킷리스트
6. 결론: 결말 아닌 결론
마지막 응원
100명의 유학 선배들의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