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일들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서 다행이야.”
장래 희망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 직업적 회의로 심적 괴로움을 겪고 있는 사람, 쉽게 좌절하는 사람, 그리고 인생이 너무 억울하고 허무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위해, 비슷한 고민들을 마주했던 한 사람이 공유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부끄러운 실패담 예화집.
삶 속의 다양한 문제들(주관적으로 느끼는 성공과 실패, 종교관으로 바뀌는 가치관, 정치적 이데올로기, 연애, 대인관계, 정신질환 등)이 어떻게 한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끼치는지 파헤쳐본, 법 이야기는 쏙 빠진 변호사 이야기.
질풍노도 비행청소년 시기를 거쳐 우여곡절 끝에 변호사가 되었지만, 변호사가 된 후에야 꿈과 적성을 처음부터 다시 고민할 수밖에 없었던 서사를 담았다. 진정한 삶의 목적과 행복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피해 갈 수 없던 그 불편한 여정 위에, 감옥 생활을 자처하는 어린 소녀들, 약물에 중독된 청년, 인생을 바꿀 만큼의 영감을 선사한 길가의 노숙자, 꿈이 대통령인 남자, 꽃다운 나이에 자살한 여배우, 시대를 풍미한 영웅들, 그리고 신이 등장한다.
학교에서는 행복을 배우지 못했고, 직장에서는 행복을 찾지 못했다.
주위에서 조언해준 ‘행복해지는 법’은 간단했다. 그런데 최악의 시나리오를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직업교육을 받고, 매사에 일단 의심을 하며 냉소적으로 가치를 부여하는 고질적인 습관을 현실적인 견해라고 치부하는 ‘어른’이 되어버린 후에는 행복을 느끼기가 더 어려웠다. 인생을 대하는 마음가짐의 자세가 어디서부터 어떻게 꼬인 걸까? 행복이라는 권리를 누려보기 위해서, 의뢰인이 아닌 자신과의 갈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고, 해결해보는 변호사가 되어야 했다. 그 첫 단계는, 사리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겠다는 명목으로 수년의 시간을 투자해서 배우고, 익히고, 믿어왔던 이념들을 의도적으로 잊어버리는 것이었다.
#행복한사고
: 비록 살아가면서 수많은 실수와 실패를 피해 가기 힘들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 계획되지 않은 불편한 사고(accident)가 삶에 유익한 결과와 즐거운 놀라움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사고(thinking)
온갖 영감을 주는 동기부여용 동영상들과 삶의 무기가 될 수 있는 명언들을 SNS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행복한 인생의 길라잡이가 되는 책들이 넘쳐나는 시대다. 행복이라는 진부한 주제에 관련된 책이 굳이 또 한 권 탄생할 필요가 있었을까?
이 책은 저자가 여러 연령대와 환경을 거치며 진화하는 과정에서, 그저 대수롭지 않게 듣고 넘길 수 있는 뻔한 행복 이론이 어떤 순간에 뻔하지 않게 응용될 수 있었는지 설명한다. 자서전이라기보다는 삶의 행복지수를 높여보기 위해 실천해본 여러 가지 방법들에 관한 일종의 논리적 후기에 가깝다. 하지만 이 책은 ‘이렇게 살았더니 행복이 쟁취되더라’라는 특정 행복론의 행복지침서가 아니다. 저자가 어떻게 삶 속의 흔한 함정들을 간과했었는지, 또는 취약점들을 어떻게 좌절의 요소가 아닌 발전의 계기로 승화시킬 수 있었는지 파고든 가장 큰 이유는,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정체성을 휩쓸리지 않고 낙관적인 사고방식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기 고찰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A few recurring ideas:
- 지금까지 나에게 일어난 모든 사건들이 사실은 나를 위해 일어났다고 믿기 시작하는 순간, 삶의 모든 순간이 기적이 되었다.
- 내가 완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순간보다는 완전하지 않은 사람임을 인정하는 자유로움 속에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 결과라는 인생의 성적표에 대한 집착을 놓는 순간, 오히려 인생이 내게 열어주는 가능성은 무한해졌다.
Prologue
유년 : 그때나 지금이나 나는 겁쟁이다
겁쟁이 / 꼴찌 / 도대체 누구 말이 진짜야? / 거짓말쟁이 / 억울한 양치기 소녀 / 눈에 보이는, 보이지 않는 상처 / 행운의 사고? / 착한 어린이 / 장래희망 / 아메리칸드림 / 혼자 하는 사랑 / 질풍노도 /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아이
대학과 로스쿨 : 깨어있는 모든 순간이 선택의 연속이었다
발전을 위한… 방황? / 성인 / 심장마비 / 대충 결정했던 스물네 살의 미래 / 운명인 듯, 운명이 아닌 듯 / 뜻하지 않은 수확 / 첫인상 / 주마등 / 꿀 먹은 벙어리 / 몸과 마음의 변화 / 차라리 만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을… / “곧 운명의 상대를 만날 거예요.” / 실망과 환희의 유럽 여행 / 나도 한때는… / 존재의 가치 / 나이 열여섯, 아이 셋 / 예수님의 재판 / 예쁜 구두와 편한 운동화
변호사가 되다 : 이제는 꽃길만 걸을 줄 알았는데
전시용 삶 / 시공간을 초월한 인연 / 지란지교? / 불운이 가져다준 행운 / 혼자 하는 여행 / 운전면허 시험 / Great Expectations: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 삭제된 사람, 저장된 전화번호 / 여행 일기 / 나약한 우리 / 시간 / 행복을 찾아서 / 떳떳하지 못한 여자 / 열정을 찾아서 /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할까? / 과연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일까? / 그때는 정말 몰랐다 / 퇴근길 / 내일 죽는다면 / 우울증
두 번째 성장통 : 지금까지의 일들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서 다행이야
잔잔한 변화 / 지금까지의 일들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서 다행이야 / 끝이 없는 엄마의 기도 / 정직과 거짓 / 너도나도 살기 힘든 세상 / “너도 언젠가는 잘될 거야.” /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 이도 저도 아닌 / 사람과 세상을 움직이는 무기 / 교회에 가다 / 배부른 소리 / 꿈꾸던 도시로부터의 탈출 / 새로운 시작? / 그래도 너를 사랑해 / 두려움과 불안함… 과연 미래를 위한 최선일까? / 애정을 주는 만큼 피어날까? / 끌어당김의 법칙 / 사랑의 언어가 다른 남녀 / 그의 과거 / 그놈이 그놈? / 결국 헤어지는 결정적인 이유 / 기적을 만드는 여자 / 누군가에게 특별한 존재가 된다는 것
내 삶의 모든 순간 : 행복은 항상 내 안에 있었다
난 괜찮은데? / 실패를 해도 행복한 삶 / 행복은 바로 여기에 / 꿈에서 깨어보니, 1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있었다 / 행복의 설계도 / 자살 / 내 삶의 모든 순간 / 아빠 딸 / 세상을 위한 최고 / 다섯 명의 법칙 / 반응 중독 / 생각을 지배하는 습관 / 삶의 안정… 그게 뭔데? / 방목 / 나답게 살아가는 것 / 모든 순간이 배움의 연속 / 헤어진 연인, 그리고 용서 / 사랑은 모든 곳에 있었다
Epilo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