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했고 실패했던 진짜 요인들
스피치의 실패 확률이 유난히 높았다면 당신에게 딱 맞는 처방전을 통해 그 이유를 냉정히 분석해보자
사람들은 대부분 말을 잘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말보단 진짜 용기가 우선이 아닐까 한다.
이 책 『신 원장의 1프로 스피치 처방전』에서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들이 그득히 기재되어 있다.
마치 증상에 맞는 처방전처럼 상황별 색인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스피치 처방전으로 하여금 진짜 자신감을 멋지게 발휘하자.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그 밖의 갑작스런 여러 상황에 가장 많은 박수를 받게 될 것이다.
- 본문 중에서 -
세상 가장 몹쓸 것들 “바”로 시작된다.
바이러스 바퀴벌레 바로 두려움
가장 중요한 것 역시 “바”로 시작된다.
바로 당신, 바로 여기, 바로 지금 !
-본문 중에서-
말, 말, 말… 우리는 말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학교에서 강의를 듣거나, 직장에서 면접을 보거나, 당선인의 연설을 듣는 등, 말을 하고 듣는 것은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현상이다. 그중에서도 ‘말을 잘한다’라는 얘기를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일반적인 말과는 다른, ‘잘한 말’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말을 잘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질문에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다.
『신 원장의 1프로 스피치 처방전』은 소위 ‘말을 잘한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방안을, 소위 약방에서 해당 증상에 맞게 처방전을 내려 주는 것처럼 재미있게 저술한 자기계발서이다. 해당 장소, 해당 상황, 발화자의 성향 등에 따라 어울리는 태도나 스피치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음은 물론, 독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처방전을 찾아보게 하는 재미도 있다. 면접을 보는 데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걱정되는 사람, 연설이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데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 말하는 것 자체가 두려운 사람, 말을 좀 더 능수능란하게 하는 비법을 전수받기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머리글
실패했고 실패했던 진짜 요인들(일명 ‘없다’ 시리즈)
[1] 토론할 때 : 순매전적탕(순발력, 매너, 전문성, 적극성)
[2] 상담할 때 : 역지사지탕(역발상, 지속성, 사례, 지피지기)
[3] 상담할 때 : 관절경진탕(관계지향성언어, 절차에 입각, 경청과 리액션, 진정성)
[4] 사회 볼 때 : 선방불패탕(오락, 유희, 예능)
[5] 사회 볼 때 : 순창적응탕(일반 : 설명회, 토론, 기념식 등)
[6]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삼연기법탕(연쇄법, 연상법, 연관법)
[7]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경제발전탕(경청술, 제스처, 발성, 전문성)
[8] 기초 스피치를 위한 가개탄방탕(가늠자, 개머리판, 탄창, 방아쇠)
[9] 회의나 연설을 위한 3분 스피치 : 주정예현탕(주제-정의-예화-현재의 언급)
[10] 모든 스피치에 적용 : 이에콘마탕(이미지, 에너지, 콘텐츠, 마인드)
[11] 면접 답변을 위한 4대 노선탕(받아 주기-결론 짓기-예를 들기-미래로)
[12] 면접 답변을 위한 능능애매탕(능력, 능청, 애환 지수, 매력 지수)
[13] 면접 답변을 위한 반발이논탕(반응 속도, 발성 상태, 이미지, 논리)
[14] 토의할 때 : 경제표공탕(경청하기, 제스처, 표정, 공감하기)
[15] 생각두절 : 구구단법탕(공백을 줄여 가는 기법)
[16] 낭독 공포 : 칭박탕(칭찬+박수=자유)
[17] 무대 공포 : 독백근절탕(자아의식으로부터 해방을!)
[18] 불리한 질문 : 인반확공탕(인정, -반전, -확신, -공감)
[19] 스토리텔링 : 상고노결탕(상황설정, 고민하기, 노력사례, 결론제시)
[20] SPIRIT OF SPEECH : 4맨탕(foreman soup)(맨정신, 맨손, 맨발, 맨몸)
[21] 유쾌함을 만드는 스피커 : 반명함탕(반응, 명령, 함성)
[22] 눈빛과 표정이 곧 설득력 : 이씨쓰리탕(EC3)
[23] 잡히고 보이는 모든 것이 이야깃거리다 : 은유시인탕(Metap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