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출간도서

목록으로

적천수천미 응용 현대사주 2

출간일
2018-11-12
저자
이상갑
분야
종교·역학
판형
신국판(152 X 225)
페이지
412
ISBN
979-11-6275-347-7
종이책 정가
29,000원
전자책 정가
16,000원
저자소개

이상갑

1968년 충남 부여 출생
충남대학교 물리학과 졸업
前 AMD Korea, Sales & Marketing 담당

IT 분야에서 10여년간 Sales 업무를 담당한 저자는 업무상 만나게 되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주를 연구했지만 기존의 이론이 잘 맞지 않고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실직 후 주식투자로 세월을 보내다가 다시 벤처기업에 입사했으나 회사가 망해 급여도 받지 못했고 결국엔 자신이 개업했던 회사도 망해 부모님의 재산마저 경매에 처하는 등의 어려움을 실제로 스스로 겪으면서 사주를 더 깊게 연구하게 되었다.
제대로 된 사주 이론을 통해 인생을 지혜롭게 대처한다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고전사주의 불완전한 이론을 개선한 현대사주


인생의 좋은 시기나 어려운 시기를 알기 위해선 사주의 용신이 어떤 오행인지를 바르게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 기존의 어떠한 이론도 모든 사주에 대해 용신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 이론으론 용신을 제대로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널리 알려진 기존의 억부법도 일부 사주에 대해선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실은 기존의 억부법이 맞지 않는 것이 아니고 이를 보완할 다양한 변수들을 적용하지 못해 일부 사주에서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뿐이다.

각종 변수들을 대입하여 불완전한 부분만 개선한다면 억부법은 모든 사주에 대해 용신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완벽한 이론이다.


고전사주의 불완전한 부분을 보완하여 개선한 『적천수천미 응용 현대사주』는 용신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진일보 개선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주는 사람의 태어난 연월일시를 육십갑자(六十甲子)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사주를 보면 어떤 오행이나 육친이 많은지 없는지 등은 기본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다 알 수 있다.

하지만 연운(年運) 또는 대운(大運)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길흉을 결정하는 용신(用神)은, 사주를 보면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사주를 보는 사람이 스스로 찾아야 한다. 

해마다 바뀌는 연운이나 10년 단위로 바뀌는 대운은, 사주에 있는 모든 오행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고, 사주를 대표하는 오행인 용신과 주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므로, 사주의 대표격인 용신이 어떤 오행인지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내 사주를 조화롭게 만드는 용신이 금(金)이라면 금에 해당하는 대운(또는 연운)엔 일이 잘 풀려 부귀를 누릴 수 있지만 금을 억제하는 화(火) 대운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즉, 내 사주는 목(木)이란 오행이 좋은지, 화(火)란 오행이 좋은지, 금(金)이란 오행이 좋은지 또는 수(水)란 오행이 좋은지를 알아야 각 시기의 길흉을 판단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최적의 대처와 노력을 통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주를 공부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용신이 어떤 오행인지를 제대로 찾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용신 찾는 이론들은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 병약용신 등이 있고, 용신 찾는 방법을 논하는 대표적인 고전서적들은 『궁통보감』, 『자평진전』, 『적천수천미』 등이 있다.

이러한 고전서적들은 용신 찾는 방법을 세분화하기 위해 내격, 외격 및 이격(異格) 등을 비롯하여 수많은 격국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고전사주의 백미(白眉)라 할 수 있는 『적천수천미』도 사주의 용신 찾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한난, 조습, 가종, 가화, 쇠왕, 통관, 강유, 순역 등의 많은 방법들을 동원한다.

고전서적들이 어려운 수많은 이론들을 제시하는 주된 이유는 사주의 용신을 제대로 찾기 위함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고전서적들이 수 세기가 지난 현재까지도 사라지지 않고 읽혀지는 것은 나름의 이유와 근거가 있는 가치 있는 이론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을 많이 공부한 사람들은 다양한 지식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용신을 틀리게 찾는 오류를 범할 확률이 낮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많은 이론들을 어렵게 공부하더라도 용신을 틀리지 않고 제대로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사주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왜냐하면 기존의 어떠한 이론으로도 모든 사주에 대해 용신을 정확히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주에 대해 용신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어떠한 방법만 알아낸다면 기존의 불완전한 이론으로 인한 오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많은 다른 이론들을 어렵게 공부해야 하는 수고도 덜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억부용신을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어떤 사주에서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때 조후용신이나 병약용신 등의 다른 이론들을 적용하여 용신을 찾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기존의 억부용신이 맞지 않는 것이 아니고 이를 보완할 다양한 변수들을 적용하지 못해 일부 사주에서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뿐이다. 즉, 기존의 억부법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뿐이지 억부법이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강한 수(水) 일간은 관성인 토(土)로 극(剋)하여 억제해야 하는데, 사주에 있는 관성인 진축(辰丑) 토(土)는 수(水)를 함유한 습토이므로 강한 수(水)를 전혀 억제하지 못한다. 때문에 관성인 토(土)를 용신으로 쓸 수 없고, 사주엔 없더라도 식상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목(木)으로 설(洩)하여 약화시켜야 한다.

즉, 강한 수(水) 일간을 사주에 있는 관성인 토(土)로 억제하지 못하므로 기존의 억부법이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진축(辰丑) 토(土)는 수(水)를 억제하지 못해 용신으로 쓸 수 없다는 변수를 대입하면, 강한 수(水) 일간은 식상인 목(木)으로 설(洩)하여 약화시켜야 한다는 기존의 억부법이 완벽하게 맞는 것이다.  


이와 같이 널리 알려진 기존의 억부법이 일부 사주에서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종 변수들을 대입하면 억부법은 완벽하게 맞는 이론이다. 즉, 억부이론의 불완전한 부분만 개선하여 보완한다면 억부법은 모든 사주에 대해 용신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완벽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강한 일간은 억제하고 약한 일간은 도와야 한다”는 일간을 위주로 하는 기존의 억부법을 “사주에서 세력이 가장 강한 것을 약화시켜야 한다”는 현대사주 이론을 적용하여 보완하고, 각종 변수들을 대입하여 개선한, 『적천수천미 응용 현대사주』는 용신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쉬우면서도 명확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주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어려워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적천수천미 응용 현대사주』는 사주공부의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쉽고 빠른 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서론 

제 1 장 목(木) 일간의 용신 찾는 방법

1 식관(食官)이 모두 있는 신강(身强)사주 

2 관성이 강한 신약사주

3 식상이 강한 신약사주

4 식상과 관성이 모두 세력이 있는 사주

5 인성 불용 신약사주

6 관성(官星) 불용(不用)


제 2 장 화(火) 일간의 용신 찾는 방법

1 식관(食官)이 모두 있는 신강(身强)사주

2 관성이 강한 신약사주

3 식상이 강한 신약사주

4 식상과 관성이 모두 세력이 있는 사주 

5 관성 불용

6 인성 불용 신약사주


제 3 장 토(土) 일간의 용신 찾는 방법

1 식관이 모두 있는 신강사주

2 관성이 강한 신약사주 

3 인성 불용 신약사주 

4 식상과 재성으로의 설기가 지나친 신약사주

5 식상과 관성이 모두 있는 신약사주 

6 관성 불용


제 4 장 금(金) 일간의 용신 찾는 방법

1 식관(食官)이 모두 있는 신강(身强)사주

2 관성이 강한 신약사주

3 식상이 강한 신약사주

4 인성 불용 신약사주

5 용신의 오류에 대한 고찰


제 5 장 수(水) 일간의 용신 찾는 방법

1 관성(官星)만 있는 신강(身强)사주

2 식관(食官)이 모두 있는 신강(身强)사주

3 관성이 강한 신약사주

4 식상과 관성이 모두 세력이 있는 사주

5 종격(從格)

6 인성 불용 신약사주

닫기

출판상담문의

오전 9시 ~ 오후 6시

070-4651-3730

세상과 책을 잇는
마중물같은 출판사
지식과감성#

고객센터 전화상담

070-4651-3730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1시 25분 ~ 1시)

1:1 온라인 상담

지식과감성#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

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상담 신청 가능

원고 및 파일전송

웹하드 접속하기
아이디 : ksbookup 비밀번호 : ks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