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출간도서

목록으로

어젯밤 내 꿈 얘기 한번 들어볼래요?

출간일
2018-11-04
저자
김이옥빛
분야
인문
판형
국판(148 X 210)
페이지
246
ISBN
979-11-6275-344-6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6,500원
저자소개

김이옥빛

11살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일기를 써오고 있다. 어려서는 생활 일기를 쓰다가 교사가 되고 나서는 교육일기를, 엄마가 되고 나서는 육아일기를 열심히 썼고, 30대 중반 이후로는 꿈 일기를 쓰고 있다. 내 삶은 ‘기록’과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데, 담임을 하는 해에는 담임 반 학생들과 학급문집을 내고, 담임을 안 하는 해에는 국어수업을 함께 한 학생들과 국어문 집을 내고 있다.

교사, 그중에서도 수업 시간에 학생들과 삶을 이야기하고 나눌 수 있는 국어교사인 게 참 좋은 사람. 이렇게 스스로 소개할 수 있어서 좋은 사람이다.

논리적이며 이성적이고 거대담론에 끌리며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던 여성이, 삶의 고비에서 우연하게, 극적으로 꿈을 만난다. 꿈을 기록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는, 평소 자신의 성향과는 어울리지 않는 작업을 하면서 삶의 의미와 생기를 찾게 된다. 그녀는 2년간 지속된 꿈 분석가와의 상담이 끝난 후에도 ‘꿈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꿈을 기록하고 삶을 지탱해나간다. 꿈은 앞으로도 계속되겠지만 삶의 한 고비를 넘으면서 쓴 4년 반의 기록, 그중의 일부가 여기 실려 있다.

지은이를 아는 사람은 그녀의 꿈에 어떤 사람과 사물이 등장하는지, 그 등장인물들이 자신이 가진 이미지와는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비교하면서 읽으면 재미있을 것이다. 지은이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유능하고 당당한 교사이고 싶지만 엄마 노릇은 못 하는 여성의 내면 갈등을 들여다보며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연하게, 극적으로 꿈을 만난다. 꿈을 기록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는, 평소 자신의 성향과는 어울리지 않는 작업을 하면서 삶의 의미와 생기를 찾게 된다. 그녀는 2년간 지속된 꿈 분석가와의 상담이 끝난 후에도 ‘꿈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꿈을 기록하고 삶을 지탱해나간다. 꿈은 앞으로도 계속되겠지만 삶의 한 고비를 넘으면서 쓴 4년 반의 기록, 그중의 일부가 여기 실려 있다. 

지은이를 아는 사람은 그녀의 꿈에 어떤 사람과 사물이 등장하는지, 그 등장인물, 사물들이 자신이 가진 이미지와는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비교하면서 읽으면 재미있을 것이다. 지은이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유능하고 당당한 교사이고 싶지만 엄마 노릇은 못 하는 여성의 내면 갈등을 들여다보며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을 것이다.


꿈은 자신의 무의식을 들여다보는 가장 간편하고 훌륭한 도구이며, 다채로운 상징으로 인하여 지루함 없이 연구하고 고민할 수 있다. 현대인들이 자신의 원래 본성과 자연에서 멀어지고, 조화롭지 않은 편향된 삶을 살기에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다. 인간의 원시성, 자연과의 연결고리를 되찾는 데 꿈은 아주 큰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개꿈은 없다. 모든 꿈은 다 의미가 있고, 한 가지로만 해석되는 꿈도 없다. 

꿈 해석은 전문적인 지식과 오랜 경험이 필요하므로 함부로 할 수는 없다. 자신의 꿈을 본다는 것은 자신의 뒷모습을 보기 어려운 것처럼 분석가조차도 힘든 일이어서 다른 이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모든 꿈을 다 분석하고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일단 자신의 꿈에 집중을 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다. 캄캄한 밤길을 가는 데 작은 불빛이라도 큰 도움과 의지가 되듯, 매일 밤 꿈이 주는 신비로운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좀 덜 막막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가 인연이 맞는 분석가를 만나 자신의 꿈에 더 집중하고 몰입하며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한 행운이 없을 것이다. 

1. 꿈을 적는 사람

2. 난 어떻게 꿈을 적게 되었나?

3. 꿈 기록을 읽기 위한 도움말

4. 처음 기록한 꿈

5. 2014년의 꿈

6. 2015년의 꿈

7. 2016년의 꿈

8. 2017년의 꿈

9. 2018년의 꿈

10. 꿈은 계속된다. 


<덧붙이는 글> 불안에 대하여

감사의 글 


닫기

출판상담문의

오전 9시 ~ 오후 6시

070-4651-3730

세상과 책을 잇는
마중물같은 출판사
지식과감성#

고객센터 전화상담

070-4651-3730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1시 25분 ~ 1시)

1:1 온라인 상담

지식과감성#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

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상담 신청 가능

원고 및 파일전송

웹하드 접속하기
아이디 : ksbookup 비밀번호 : ks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