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통령 시대 살아가는 법”
어통령 시대 세상 돌아가는 게 답답하고 분통 터지는, 그리하여 미치고 팔짝 뛸 일이라 느끼거나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사이다 에세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를 자신있게 권한다. 끝으로 출간의 기쁨은 이 사이다 에세이를 읽고, 답답했던 속이 뻥 뚫렸다며 엄지척 해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
- 저자의 말 中
장세진 평론가가 펴낸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는 지난해말 등단40주년기념문집 ‘드라마 톺아보기’⋅‘흥행영화 톺아보기’⋅‘강추 이 영화’ 3권을 펴낸 이후 3개월도 안돼 선보인 장세진 평론가의 57권(편저 5권 포함)째 책이다.
수필⋅산문집으로만 국한하면 16번째 장세진 지음의 책인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는 2022년 5월 펴낸 ‘뭐 저런 검찰총장이 다 있나’ 이후 1년 9개월 만에 내놓는 장세진 에세이집이기도 하다. ‘뭐 저런 검찰총장이 다 있나’처럼 ‘사이다 에세이’임을 내세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는, 이를테면 ‘뭐 저런~’ 시리즈 2탄의 책인 셈이다.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는 순전 어통령(‘어쩌다 대통령’을 줄인 말) 시대를 살게돼 세상과 만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사실은 교단을 떠나면 그렇게 까거나 씹는 글 쓰지 않으며 살지 싶었는데, 8년이 넘도록 그게 아니다. 특히 본의 아니게 어통령 시대를 사는 처지가 돼서 그런지 오히려 미치고 팔짝 뛸 일이 수시로 벌어지거나 일어나고 있어 쓴 책이기도 하다”는 게 장 평론가 설명이다.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에는 편당 원고지 10장 안팎의 짧은 글 87편이 실려 있다. 다소 긴 글도 있지만, 일부를 빼곤 1~5부 글은 발표 및 쓴 시기가 빠른 것부터 앞에 실려 있다. 일간신문 등에 이미 발표한 것들도 있고, 미발표작들도 상당수 있다. 몇 편을 제외하곤 대부분 어통령 시대 벌어졌거나 벌어지고 있는 미치고 뒤틀린 정치 등 사회현실에 대해 ‘까거나 씹는’ 이야기들이다.
“비판은 비난과 다르다”는 장 평론가는 ‘저자의 말’에서 “내가 어통령 시대 뒤틀려있는 온갖 사회현실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건 궁극적으로 잘못되어 있음을 바로잡자는 것일 뿐이다. 나름 어통령 시대를 살아가는 법이기도 하다. 다른 의도는 없다. 그러니까 어떤 개인이나 집단을 겨냥한 ‘펜의 힘’ 발휘는 아니란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장 평론가는 “오로지 나는 작품에서 감동받지 않으려고 애쓰며 비판을 일삼는 평론가일 뿐이다. 나는 어떤 사안에 대해 객관적이면서도 일반 상식과 부합하는 판단을 가치로 알고 글을 쓰는 평론가일 뿐이다.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를 읽고 어떤 생각을 하든 독자 개인의 자유지만, 누구 편이 되거나 유리하게 하려고 이런 책을 내는 게 아님도” 미리 밝혀둔다.
어통령 시대 세상 돌아가는 게 답답하고 분통 터지는, 그리하여 미치고 팔짝 뛸 일이라 느끼거나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사이다 에세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를 자신 있게 권한다. 이 사이다 에세이를 읽고, 답답했던 속이 뻥 뚫렸다며 엄지척 해줄 독자들을 기대해본다.
한편 장세진 평론가는 한별고등학교 교사로 2016년 2월말 퇴직하고 같은 해 5월 교원문학회를 창립,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처음부터 부족한 교원문학회 운영비를 사재로 충당하는 발행인이기도 한 지은이는 1983년 방송평론, 1985년 영화평론, 1989년 문학평론에 당선한 이래 방송⋅영화⋅문학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왕성한 비평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견평론가다.
장세진 평론가는 활발한 저술활동을 인정받아 1998년 전북예술상(현 전북예총하림예술상)⋅신곡문학상(2001)⋅전주시예술상(영화부문,2002)⋅공무원문예대전행정자치부장관상(저술부문,2003)⋅전국지용백일장대상(2004)⋅한국미래문화상대상(2005)⋅단국대학교교단문예상(2010)⋅연금수필문학상(2018)⋅충성대문학상(소설부문,2018)⋅전북문학상(2011)⋅교원문학상(2020)⋅전북대상(문학예술부문,2022) 등을 수상했다. 2013년엔 전북예총이 주관한 동해예술인창작지원금을 받아 ‘영화, 사람을 홀리다’를 펴내기도 했다.
또한 장세진 평론가는 고교 교사로 재임중 학생들 특기⋅적성교육에 남다른 열정을 바쳐 지도한 공적을 인정받아 여러 차례 교육감⋅대학교총장⋅교육부총리 등 지도교사상을 수상했다. 2014년엔 대통령상을 수상한 제자의 추천으로 스승의날기념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2015년엔 제25회 남강교육상을 수상하는 등 여느 문인들과 다른 이력도 갖고 있다.
저자의 말 - 어통령 시대 살아가는 법
제1부
인간의 도리
없던 일이 되어버린 공모전 상금
밥값과 먹튀
제3회교원문학상 시상식을 치르고
내가 겪은 금품요구
깜 안 되는 지방의원들
재난 없는 안전사회를 위하여
가장 기분 나쁜 세금 건강보험료
교장공모제 악몽 떠오르게한 돈선거 의혹
어처구니없는 교육부장관 임명
현직 장관이 차기 대권주자 1위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1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2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3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4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5
20%대 대통령 지지율
제2부
전북엔 그렇게 사람이 없나
촉법소년 제도 없애야
참 쪼잔한 짓
국익 빙자한 언론탄압
뭔놈의 이런 나라가 다 있나
그 입 다물라
2차 가해는 또 다른 참사
제정신인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해법
대단하다, 훈장 거부
감사원의 자기 부정
표적감사 논란 감사원
유력 대선후보 배우자들
역대급 여사(女史)
어대현
뭐 저런 당이 다 있나1
뭐 저런 당이 다 있나2
뭐 저런 당이 다 있나3
제3부
어통령
전북문화관광재단에 유감
사상 최초의 장관 탄핵안 가결
뉴스 메이커 최고위원들
충격적인 대통령의 일본관
그렇다고 저서를 기증하라고 하나
국민특검의 구속ㆍ기소
왜 도서관을 건드리나
뭐 저런 장관이 다 있나1
뭐 저런 장관이 다 있나2
미치고 팔짝 뛸 쪼잔한 정권
새만금 저격수 고발은 당연
중단하라 새만금 죽이기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일개 장관1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일개 장관2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일개 장관3
국민의힘은 전북을 버렸다
제4부
그렇게 사람이 없나1
그렇게 사람이 없나2
뭐 저런 장관 후보자가 다 있나
된통 까인 특별사면과 공천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부결
뭐 저런 사무총장이 다 있나1
뭐 저런 사무총장이 다 있나2
또 한 명의 돌격대장1
또 한 명의 돌격대장2
뭐 저런 사장이 다 있나1
뭐 저런 사장이 다 있나2
뭐 저런 사장이 다 있나3
무주군에 바란다
문학상 선정 기준이 뭔가
문학상 수상자 발표를 보며
아니나다를까 땡윤 뉴스
어느 돌격대장의 자진사퇴
트러블 메이커
제5부
대통령실의 수사외압 의혹1
대통령실의 수사외압 의혹2
뭐 저런 비대위원장이 다 있나1
뭐 저런 비대위원장이 다 있나2
민주당의 인재영입 류삼영 전 총경
류삼영 사용법
또 다른 돌격대장1
또 다른 돌격대장2
밥값 안하는 국회의원들
이낙연 전 대표, 제 정신인가
제1야당 대표가 테러당하는 나라1
제1야당 대표가 테러당하는 나라2
이준석 전 대표의 국민의힘 탈당
이상민 의원을 규탄한다
국회의원이 들려나가는 나라
이성윤 사용법
민폐쟁이 김 여사1
민폐쟁이 김 여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