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출간도서

목록으로

인스타로 보는 동양고전

출간일
2021-01-15
저자
서승완
분야
인문
판형
기타
페이지
160
ISBN
979-11-6552-626-9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저자소개

서승완

대학생. 철학이 너무 좋아 철학과로 갔다. 일본 근대사상에 관심을 갖고 공부 중이다. 교내 대형 강좌인 지산기부강좌 〈스무살의 인문학〉과 〈융합인문학〉의 기획과 운영을 맡았다. 영남퇴계학연구원의 간사로도 일했다. 「일본양명학의 현재 —‘도쿄’의 유적 답사를 통한 검증—」(공동), 「근대 일본양명학에서 오시오 츄사이(大塩中斎)의 위상I, II」(공동) 등의 논문이 있다.

HOMEPAGE: seowan.net


‘공자가 카톡을 했다면?’ 

‘맹자가 인스타를 했다면?’ 


어느 20대 철학도의 유쾌하고 발칙한 상상력이 한 권의 책으로 나왔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동양고전의 세계가 일상의 풍경처럼 다가온다. SNS 세대를 위한 신개념 동양고전 해설서.


실시간 소통이 당연시되고, 다채로운 미디어가 범람하는 세상, 모두가 더욱더 빠르고 편리한 것,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시대다. 이제 공자나 맹자의 말씀들은 케케묵은 옛날이야기, 혹은 세련되지 못한 도덕 교과서에 불과하다.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도 주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인스타로 보는 동양고전》의 저자는 여전히 그 ‘옛날이야기’의 가치가 유효하다고 말한다. 그는 여느 청년들처럼 ‘인스타 스토리’에 일상 남기기를 좋아하는 20대 철학도다.


서승완의 《인스타로 보는 동양고전》은 ‘옛날이야기’를 우리에게 친숙한 SNS의 무대로 들고 온다. 오래된 고전을 다루고 있지만, 동시에 우리 시대의 모습, 우리 시대가 지향하는 가치들을 충실히 담고 있다. 불이 난 주차장에서 사람의 안위를 걱정하는 공자의 카톡, ‘쓸모없는 앱’이라는 비판 리뷰에 ‘쓸모없는 것은 없다’며 답글을 달아주는 장자의 모습에서, 우리는 그들의 ‘옛날이야기’와 ‘우리의 일상’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다.


《인스타로 보는 동양고전》은 독자들을 흥미로운 동양고전의 세계로 초대할 것이다. 그저 딱딱하고 고리타분하게만 느껴지던 고전의 세계가 신세대의 감각을 통해, ‘신선한 오래됨’으로 다가오는 경험을 꼭 한 번 느껴보기를 바란다. 


오래전부터 나는 모든 철학이 ‘지금’, ‘여기’, 그리고 ‘우리’를 향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 소셜 미디어의 출현,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로, 우리의 문명과 일상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심에 놓여 있는 또래 세대들을 위해 동양철학을 전공하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늘 고민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의 결과물이다. - 서문 중



추천사


서승완 군은 철학이 좋아 철학과에서 철학공부를 하는, 오늘날 보기 드문 청년 철학도이다. 지난 한 학기 각고의 노력으로 완성한, 서 군의 『인스타로 보는 동양고전』. 역시 번득이는 아이디어와 재치가 만점이다. 아마 이런 종류의 책은 서 군이 아니면 아무나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려운 이 시대에, 철학과 인문학을 어떻게 청년들의 눈높이로 재해석하고 스토리텔링 할 것인가? 이에 대한 갈증을 가진 사람이라면 필독할 책으로서 추천한다. 

최재목 (영남대학교 철학과 교수)


대학원 다니면서 전공 서적 외의 글자는 표지판도 읽기 싫은 수준의 활자혐오증에 걸렸음에도, 이 책을 읽을 때는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했다. SNS의 구성을 빌린 유쾌한 그림들이 나의 이해를 도왔기 때문이다. 공자가 카톡을 하고, 맹자가 인스타를 한다는 발상은 무슨 약을 했길래 나온 것인지 몹시 궁금하다. 이 책은 최소의 노력만으로 최대의 공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한다. 이제 어디 가서 동양고전에 대해 아는 척 좀 해봐야겠다.

뭉순임당 (유튜브 크리에이터)


고전이 담고 있는 지혜와 경험을 SNS라는 흥미로운 소재와 엮어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표현한 발상과 아이디어는 이 책을 완독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선사한다. 고전을 이토록 유머러스하고 창의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했고 고도로 디지털화되어 가는 현실 속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왜 고전이 젊은 세대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는지 20대의 한 청년으로서 공감할 수 있었다. 평소 고전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사람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므로 고전을 통한 지식의 충전을 원한다면 꼭 읽어보도록 하자.

박지완 (아이엠컨텐츠 대표)


서문


1부 전남친 공자

1장 공자는 전남친 

- 공자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 

2장 차가 아니라 사람이 먼저다

- 고전을 읽는 법 

3장 공자의 공부법

- 공부는 노가다 

4장 공자와 로그아웃 

- 공자의 제자들 

5장 아는 척보다는 내공냠냠 

- 유교의 유(儒) 

6장 블로그 검색에서 배우는 것

- 주나라의 천명

7장 외로움을 이기는 덕 

- 노자와 공자

8장 음악을 사랑한 공자 

- 유교의 경전들 

9장 귀천이 없다는 것 

- 석가와 공자, 예수의 공통점


2부 셀럽 맹자

1장 맹자, 셀럽의 길

- 유교와 자본주의

2장 인간은 선할까?

- 성선설과 성악설

3장 하늘이 장차 큰일을 맡기려거든 

- 유교와 유학, 그리고 유가 

4장 친구를 사귀는 법 

- 맹자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

5장 연인과 헤어지는 법

- 이치고 이치에의 철학

6장 그대로 읽어도 될까? 

- 성리학이 나오기까지 

7장 단점이 장점이지


3부 노프사 노장

1장 프사가 없는 노자

- 노자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 

2장 진정한 셀럽은 자랑하지 않는다 

- 『도덕경』이라는 책 

3장 물과 같이 살아라 

- 노자와 여성 

4장 장자, 상상력의 시대 

- 유가와 도가

5장 쓸모에 대하여 

- 장자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 


참고 도서


닫기

출판상담문의

오전 9시 ~ 오후 6시

070-4651-3730

세상과 책을 잇는
마중물같은 출판사
지식과감성#

고객센터 전화상담

070-4651-3730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1시 25분 ~ 1시)

1:1 온라인 상담

지식과감성#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

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상담 신청 가능

원고 및 파일전송

웹하드 접속하기
아이디 : ksbookup 비밀번호 : ks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