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아사나의 분석을 통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요가 아사나 지도자 교재, 『요가 아사나 지도법』
아사나 요가를 제대로 행하기 위해 출간했던 첫 번째 책 『요가 아사나 해부학의 모든 것』의 뒤를 잇는 두 번째 책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20여 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명상과 요가, 해부학에 대해 연구해 온 저자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이번 저서는, 올바른 요가 수련과 지도의 길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바르지 않은 요가 자세를 사진으로 제시하며 세세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기 때문에 바른 요가 자세를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몸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지 못하고 몸의 구조와 몸 쓰는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요가 아사나를 잘하고 싶다는 의지나 욕심만 가지고 몸을 사용하면 결국 무리한 아사나로 인해 몸을 다칠 수도 있고 몸 상태가 더 나빠질 수도 있다.”며 무엇보다 본인의 몸을 이해하는 일이 선결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요가는 요가 동작, 즉 아사나 자체의 겉모습만을 따라 한다고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겉동작에 치중하는 순간 우리는 아사나와 몸 쓰는 원리, 목적, 정렬, 이완, 호흡, 드리스티 같은 수련의 핵심 사항들을 놓치게 되기 십상이다.
『요가 아사나 지도법』은 이러한 핵심 사항들과 요가의 이론과 실제 동작 등이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읽고 나면 요가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높아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인간이 타고난 골격 구조에 따른 자연스러운 아사나 수련을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오랜 세월을 고심해 왔고 이 책에서는 그런 느낌이 무엇인지 최대한 알려주고 싶었다.
요가 아사나를 봤을 때 골격 구조에 순응하는 정지 동작 및 움직임은 바른자세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바르지 않은 자세가 되는 것이다. 또 필요에 의해서 몸을 비틀거나, 전굴 또는 후굴시켰을 때 그 자세에서의 가장 효율적인 호흡이나 긴장이 낮은 상태를 고려하여 바른자세로 정의하였다.
거의 모든 아사나 수련에서 척추중립과 신장을 요구한 이유는 골격 구조에 순응하는 정지동작 과 움직임을 할 때 신체는 자연스럽고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이 상태가 정렬 상태이다.
정렬은 바른자세를 판단함에 있어 준거가 된다.
신체를 정면에서 봤을 때 양쪽 귀 높이, 양쪽 어깨 높이, 양쪽 골반 높이, 양쪽 무릎 높이, 양쪽 발목 높이 등이 좌우 대칭이 맞는가 또는 신체를 측면에서 봤을 때 귀-어깨 측면-골반 측면- 무릎 측면-복사뼈가 일직선상에 있는가 등으로 전후 또는 좌우 대칭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전후 또는 좌우 대칭이 맞으면 정렬이 맞다고 볼 수 있다. 정렬이 맞을 때 신체는 가장 편안하고 운동 효율도 높아진다.”
-머리말 중에서
들어가며
Check List
아쉬탕가 요가 프라이머리 시리즈에 대하여
요가 아사나 수련 용어 정리 및 핵심 개념
알아차림
Part 1. Standing Sequence
수리야나마스까라 A
수리야나마스까라 B
빠당구스타사나 & 빠다하스타사나
우띠따트리코나사나
빠리브르타트리코나사나
우띠따빠르스바코나사나
빠리브르타빠르스바코나사나
쁘라사리타빠도타나사나
빠르스보타나사나
우띠따하스타빠당구스타사나
아르다받다빠드모타나사나
비라바드라사나
쉬어가는 페이지
part 2. Sitting Sequence
단다사나
빠스치마타나사나
뿌르바타나사나
아르다받다빠드마빠스치마타나사나
뜨리앙묵카이카빠다빠스치마타나사나
자누시르사사나
마리치아사나
나바사나
부자피다사나
쿠르마사나 & 숩따쿠르마사나
가르바핀다사나
쿡쿠타사나
받다코나사나
우파비스타코나사나
숩따코나사나
숩따빠당구스타사나
우바야빠당구스타사나
우르드바묵카빠스치마타나사나
세뚜반다사나
우르드바다누라사나
Part 3. Finishing Sequence
살람바사르방가사나
할라사나
카르나피다사나
우르드바빠드마사나
핀다사나
마쯔야사나
우따나빠다사나
시르사사나
빠드마사나
점프 포워드
점프 뜨루
점프 백
책을 마치며